논리는 이런 상식적인 우리의 임시적인 성격을 포착하는데 한계를 갖고 있다.
비단조논리는 우리가 완전한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 행위할 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일과 후에 집으로의 자동차 운전을 생각하며 암암리에 다음과 같이 가정한다. 자동차는 마지막에
1. 비단조논리의 특성
연역 논리는 추리가 진행되고 지식이 부가됨에 따라 정보를 버리거나 신념을 변경하는 메카니즘을 갖고 있지 않다. 연역논리의 이러한 측면을 단조적 (monotonic) 이라 부른다. 비단조논리 (nonmonotonic logic) 는 사용가능한 정보에 기초하여 추리를 진행하지만 새로운 정보가 첨가될
논리학의 성립과정은 바로 마음의 완전한 형식적 표현을 지향하는 발전을 보여주었다. 특히 수리논리학 내에서도 회귀이론 (recursion theory), 즉 계산가능성이론 (computability theory), 비단조논리 (nonmonotonic logic) 등의 발전은 오늘날 컴퓨터 과학의 탄생과 AI 의 발전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현대 응용
논리적 법칙 또는 선천적 형식을 극히 제한된 유용성을 지닌 수단으로 간주하고 이와 반대되는 직관과 감정에 의한 사물의 통찰과 직접적인 관조나 이해 또는 체험을 중시한다. 그들은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인식론적 주관주의자라는 오해를 받는데 그들에 의하면 이 세계는 우리의 두뇌 속에만 존재
논리를 따르고 있는 ‘현실 정보사회’속에서는 정보는 가장 가치 있는 재화, 경제적 상품이 되었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정보에 대한 ‘보편적 접근’이라는 이상과 ‘정보의 상품화’라는 현실 사이에 긴장이 발생했다. 이러한 현대사회가 낳은 새로운 대표적이 새로운 개념이 저작권(copyright)라고
책에서ꡒ정신보건 사회복지는 정신의료 기관에서 정신의학, 심리학,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그리고 사회학 등의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사업의 방법론과 기술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의 치료활동에 다양하게 적용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학문이며, 집단치료도 정신보건 사회복지사
Ⅰ. 서 론
최근 바쁘게 돌아가는 사회, 그런 사회 속에서 우리는 마음의 여유 없이 틀에 박힌 고정된 습관을 형성한 채 똑같은 일을 하고, 똑같은 사람을 만나고 그렇게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이런 생활은 매우 답보적이고 갑갑한 상황을 연출한다. 바로 이런 상황에서 우리에게 유머가 있다면. 과연
Ⅰ. 서 론
웃음이란 인간의 마음속에 잠재된 기쁨을 얼굴에 표현하는 모양과 소리를 말한다. 또한, 신체의 생리적 현상이기도 하고 기쁨을 표현한다는 의미일수도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만이 다양한 웃음을 표현할 줄 아는 존재라고 하였다. 웃을 수 있는 동물들도 간혹 있지만, 사람이 웃는
Ⅰ. 서론
예수님께서는 공생애 기간에 많은 일을 하시지만 그 중에도 쉬지 않으시며 하셨던 사역은 바로 설교이다. 가르치시고, 훈계하고, 위로 하시며, 하나님 나라를 드러내시는 사역을 멈추지 않았던 것이다.
이렇듯, 예수님께서도 중요시 하셨던 설교에는 어떤 형식이 있는지 알아보고, 또한 말씀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사고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는 것과 그렇게 이해한 것을 표현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사고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고 하는 것은, 자연적으로 주어진 본능에 의해서 단선적으로 그 본능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본능을 다스리고 추적적인 사고를 통하여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